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
1-1 | 경영학개론 |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경영관리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이를 위해 기업, 경영, 환경, 의사결정, 관리기법 및 도구 등의 경영학적 기초개념을 소개한다. |
|
기업경영과IT | 최근의 기업 경영에서 핵심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정보 및 정보기술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에서 정보 및 정보기술이 조직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가, 어떤 유형의 정보기술이 활용되고 있는가, 기업에서 정보기술의 역할과 영향은 무엇인가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
무역학개론 | 국제무역환경변화에 따른 무역학의 기초지식함양을 위해 국제경제학, 국제경영학, 국제상학의 기본내용을 학습하고 향후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이수하도록 무역학의 기본내용을 강의한다. | ||
1-2 | 경영통계 | 경영의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통계기법을 학습하는 동시에 통계분석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 |
회계학개론 | 회계의 기본원리와 장부기록 및 재무제표작성 등 회계절차를 학습하는 기초학문으로 회계학을 처음 학습하는 사람들이 쉽게 회계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해시키는데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
| |
경제학개론 | 경제학의 기초지식 함양을 위해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화폐금융론, 국제경제학 등에 관한 총론적 이론을 교육하고 향후 국제통상학의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경제학의 기본 내용을 강의한다. |
| |
2-1 | 마케팅관리 |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과 환경적 요인을 설명하고 마케팅 활동의 주요 영역인 제품계획, 가격결정광고 및 판매촉진, 시장조사 등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
조직행동론 | 조직에 속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개인차원, 집단차원, 조직차원에서 개인 행동의 영향요인을 알아본다. | 경영학개론 | |
전자상거래원론 | 개인 간의 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 간의 상거래 및 심지어 국가 간의 상거래 등의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및 소셜상거래 분야에 상거래와 관련된 필요한 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경영학개론 | |
경영과학 | 기업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들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 |
재무회계 | IFRS를 중심으로 재무제표의 본질과 내용을 이해하고, 재무회계정보의 이용자로서 재무제표에 포함된 주요 요소들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경영학개론 회계학개론 | |
외환론 | 외환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하여 환율의 결정을 설명하는 각종 모형들, 선물환율과 현물환율간의 관계, 환율제도, 국제통화제도, 그리고 외환위험관리 전략에 대해 강의한다. | 무역학개론 | |
국제통상론 | 국제무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제경제 활동을 대상으로 국제통상환경, 국제통상체제, 국제통상규범과제도, 국제통상정책, 국제통상협상등의 제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광범위한 복합 학문분야이다. | 무역학개론 경제학개론 | |
무역상무론 | 무역거래의 형태를 소개하고 무역계약의 체결, 수출입절차, 대금결제, 무역상품의 운송 및 보험, 무역클레임 및 상사중재 등 무역과 수출입실무의 전반을 총론적으로 강의한다. | 무역학개론 | |
2-2 | 재무관리 |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투자대상 선택, 필요자금액을 결정 및 조달방법 계획, 그리고 도입된 자금을 운용관리하고 분배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배운다. |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
인적자원관리 | 조직 구성원들이 지닌 잠재력의 최대한 발휘와 개발을 돕고 이를 효과적으로 유지,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인적자원의 자원적 특성으로부터 파생되는 제반문제를 규명하고 조직체 계획과 인력수용, 경력개발, 인적자원의 평가와 보상 등을 학습한다. | 경영학개론 조직행동론 | |
경영정보의이해 |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해 경영성과 향상에 필요한 제반이론을 제공한다. 디지털 기술이 기업경영에 폭넓게 그리고 전략적 수준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본 강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경영학개론 전자상거래원론 기업경영과IT | |
생산운영관리 | 기업에서 생산운영을 위한 생산시스템의 기본개념과 전반적인 생산과정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경영과학 | |
소비자행동론 |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행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 즉 지각, 학습, 동기, 태도,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조직행동론 | |
국제마케팅론 | 격변하는 세계시장환경에 대처하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4가지 요소들(국제제품, 국제촉진, 국제유통, 국제가격)을 중점적으로 배움으로써, 글로벌 기업의 관리자로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 |
창업과무역 | 글로벌경쟁의 격화로 기업가정신에 기초한 활발한 글로벌창업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은 창업과 무역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비즈니스모델수립, 창업자금조달전략, 해외시장진입, 국제마케팅 등의 글로벌 창업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 |
비즈니스무역영어 | 무역실무의 수행에 필요한 무역통신문과 영문서의 작성과 판독에 대한 능력배양과 폭넓은 무역업무의 적응을 위해 무역실무 지식을 토대로 하여 거래제의, 신용조회, 주문, 결제, 선적, 대금회수 등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전 과정에 걸쳐 효과적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
국제통상학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권장 선이수 교과목 |
3-1 | 국제경영 | 국제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정치·경제, 사회·문화적 환경을 이해한다. 기업국제화과정과, 다국적기업의 경영, 마케팅,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전략 등의 개념과 지식을 습득한다. | 경영학원론 무역학개론 |
국제무역론 | 국제무역의 일반적인 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특히 비교생산비설과 요소부존이론을 중심으로 발전된 국제무역이론을 소개하고, 경제성장 및 국제무역 간의 관계를 검토한다. 이론적 분석 이외에도 국제무역환경의 실제적 내용과 변화에 대해서도 중점을 두고 분석한다. | 무역학개론 경제학개론 국제경제론 | |
브랜드이미지전략과광고 | 브랜드의 개성이 타인에게 어떻게 매력적으로 전달되게 하는가하는 이미지전략을 살펴본 후, 글로벌기업 100대 브랜드를 중심으로 각 브랜드의 정의, 기원, 캐릭터, 브랜드 스토리와 특징, 발명상표 특허제도, 각국의 상표특허제도, 국제조약, 국가별 도메인코드 정보에 대하여 연구한다. | 마케팅관리 | |
파생금융상품론 | 전통적 금융수단과 결합되어 첨단기법의 위험관리를 가능케 하는 선물 옵션 스왑 등 파생증권들의 가격결정이론과 이들을 이용한 다양한 위험관리기법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복합금융상품의 구조분석 및 응용전략 등을 다룬다. | 외환론 | |
무역결제론 | 무역거래의 대금결제수단과 방법을 송금방식, 추심방식, 신용장 결제(L/C)방식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되, 특히 신용장의 기능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무역상무론 외환론 | |
3-2 | 컬러마케팅 | 기업들의 제품서비스의 차별화와 소비자 만족을 위하여 컬러가 중시되고 있다. 특히광고 속에서 재현되는 13가지 대표적인 컬러, 미술분야에서 사용되는 컬러의 상징과 해당 컬러가 기업과 제품에게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학습한다. | 마케팅관리 |
글로벌경영전략 | 세계의많은기업들은지구촌화 과정에 있다. 국가의 개념이 기업의 세계지배라는 개념으로 바뀌어가는 현실에서, 손자병법과 선진기업들의 전략을 배움으로써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기업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제경영론 국제마케팅론 | |
국제비즈니스협상 | 기업 또는 정부의 양자간 및 다자간 국제협상의 이론과 원칙 있는 협상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국제협상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협상능력을 기른다. | 국제경영 | |
해외지역연구 | 기업들이 다양한 세계시장에서 효율적인 기업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지역시장의 이해가 중요하다. 본 과목은 세계시장의 개관, 주요 해외시장별 구조와 특징, 거시경제적 환경, 시장별 소비자행동, 주요시장 진출전략 등을 탐구하게 된다.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론 | |
국제운송보험론 | 국제간 무역수행과정의, 해상·항공 및 복합운송 등의 국제운송의 형태와 절차 및 운송당사자의 권리·의무 등 화물수송에 따른 제반절차를 다룬다. 화물운송의 위험을 커버하는 해상보험과, 수출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비즈니스무역영어 | |
국제무역법규론 | 국제거래과정에서 적용되는 국내외 실정법의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대외무역법, 관세법 등 국내 무역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CISG)의 내용을 중점으로 학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무역결제론 | |
4-1 | 국제개발협력과비즈니스 | 국제개발협력의 정의, 방향, 최근의 동향과 이슈,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주체, 한국의 위상과 비전 등 국제개발협력을 이해한다. 사회적기업, 공정무역, BOP사업, 적정기술, PPP사업의 기본논리와 사례를 중심으로 국제개발협력과 비즈니스 연계에 대해 강의한다. | 경영학개론 창업과무역 |
국제재무관리 | 국제재무환경 및 국제금융시장 구조 및 상품에 관하여 살펴본 후 다국적기업의 재무전략, 즉 국제자본예산편성, 국제자금조달, 해외직접투자 및 국제포트폴리오 투자, 이전가격전략, 그리고 국제조세전략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 재무관리 | |
FTA통상론
| FTA통상론은 경제통합의 개념과 유형, FTA(자유무역협정·지대)의 의의와 특성, 미주, 유럽, 중국 등 주요 지역별 FTA 현황, 관세 양허, 원산지관리, 분쟁해결, FTA 활용 등 FTA의 이론과 관련 실무를 종합적으로 포함한다. | 국제통상정책론 | |
전자무역 | 인터넷 수출관련 동향, 인터넷 활용 수출과정, 인터넷 활용사례와 성공요인, 인터넷 수출확대 방안, 무역거래알선사이트 활용, 검색엔진을 이용한 Buyer검색, EDI를 이용한 수출과정을 배워서 Cyber 무역시대의 무역업무 능력을 증대시킨다. | 무역상무론 무역결제론 | |
International Economics | International Economics covers int’l real & financial economics topics such as trade & policy, the balance of payment, exchange rates and foreign exchange markets, open-economy macroeconomics, int’l monetary system, int’l capital movement, and financial crisis. | 경제학개론 | |
4-2 | 국제투자론 | 불확실성하의 투자이론을 기본으로 국제직접투자시 자본예산편성, 투자분석 기법 등 투자타당성 분석을 다루고, 국제간접투자시 국제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증권의 평가, 채권투자전략, 국제투자관리 및 성과평가 등에 관해 강의한다. | 재무관리 |
국제통상정책론 | 국제통상정책론은 국제통상 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및 국제경제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국제통상정책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와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대한 실제 대응방안을 다룬다. | 국제통상론 | |
Corporate Finance | 영어로 강의하며, 기업재무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소개하고 자본예산편성, 자본비용, 재무구조, 배당정책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 재무관리 | |
현장실습(단기) | 산업현장에서 경험을 통해서 무역회사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적응력을 높이고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심화시킬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