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경영학개론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경영관리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이를 위해 기업, 경영, 환경, 의사결정, 관리기법 및 도구 등의 경영학적 기초개념을 소개한다.

 

기업경영과IT

최근의 기업 경영에서 핵심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정보 및 정보기술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에서 정보 및 정보기술이 조직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가, 어떤 유형의 정보기술이 활용되고 있는가, 기업에서 정보기술의 역할과 영향은 무엇인가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무역학개론

국제무역환경변화에 따른 무역학의 기초지식함양을 위해 국제경제학, 국제경영학, 국제상학의 기본내용을 학습하고 향후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이수하도록 무역학의 기본내용을 강의한다.

 
1-2

경영통계

경영의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통계기법을 학습하는 동시에 통계분석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회계학개론

회계의 기본원리와 장부기록 및 재무제표작성 등 회계절차를 학습하는 기초학문으로 회계학을 처음 학습하는 사람들이 쉽게 회계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해시키는데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경제학개론

경제학의 기초지식 함양을 위해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화폐금융론, 국제경제학 등에 관한 총론적 이론을 교육하고 향후 국제통상학의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경제학의 기본 내용을 강의한다.

 

2-1

마케팅관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과 환경적 요인을 설명하고 마케팅 활동의 주요 영역인 제품계획, 가격결정광고 및 판매촉진, 시장조사 등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조직행동론

조직에 속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개인차원, 집단차원, 조직차원에서 개인 행동의 영향요인을 알아본다.

경영학개론

전자상거래원론

개인 간의 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 간의 상거래 및 심지어 국가 간의 상거래 등의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및 소셜상거래 분야에 상거래와 관련된 필요한 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개론

경영과학

기업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들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재무회계

IFRS를 중심으로 재무제표의 본질과 내용을 이해하고, 재무회계정보의 이용자로서 재무제표에 포함된 주요 요소들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개론

회계학개론

외환론

외환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하여 환율의 결정을 설명하는 각종 모형들, 선물환율과 현물환율간의 관계, 환율제도, 국제통화제도, 그리고 외환위험관리 전략에 대해 강의한다.

무역학개론

국제통상론

국제무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제경제 활동을 대상으로 국제통상환경, 국제통상체제, 국제통상규범과제도, 국제통상정책, 국제통상협상등의 제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광범위한 복합 학문분야이다.

무역학개론

경제학개론

무역상무론

무역거래의 형태를 소개하고 무역계약의 체결, 수출입절차, 대금결제, 무역상품의 운송 및 보험, 무역클레임 및 상사중재 등 무역과 수출입실무의 전반을 총론적으로 강의한다.

무역학개론

2-2

재무관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투자대상 선택, 필요자금액을 결정 및 조달방법 계획, 그리고 도입된 자금을 운용관리하고 분배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배운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인적자원관리

조직 구성원들이 지닌 잠재력의 최대한 발휘와 개발을 돕고 이를 효과적으로 유지,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인적자원의 자원적 특성으로부터 파생되는 제반문제를 규명하고 조직체 계획과 인력수용, 경력개발, 인적자원의 평가와 보상 등을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조직행동론

경영정보의이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해 경영성과 향상에 필요한 제반이론을 제공한다. 디지털 기술이 기업경영에 폭넓게 그리고 전략적 수준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본 강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경영학개론

전자상거래원론

기업경영과IT

생산운영관리

기업에서 생산운영을 위한 생산시스템의 기본개념과 전반적인 생산과정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경영과학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행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 즉 지각, 학습, 동기, 태도,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조직행동론

국제마케팅론

격변하는 세계시장환경에 대처하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4가지 요소들(국제제품, 국제촉진, 국제유통, 국제가격)을 중점적으로 배움으로써, 글로벌 기업의 관리자로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창업과무역

글로벌경쟁의 격화로 기업가정신에 기초한 활발한 글로벌창업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은 창업과 무역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비즈니스모델수립, 창업자금조달전략, 해외시장진입, 국제마케팅 등의 글로벌 창업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비즈니스무역영어

무역실무의 수행에 필요한 무역통신문과 영문서의 작성과 판독에 대한 능력배양과 폭넓은 무역업무의 적응을 위해 무역실무 지식을 토대로 하여 거래제의, 신용조회, 주문, 결제, 선적, 대금회수 등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전 과정에 걸쳐 효과적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경영학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3-1

윤리경영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전제조건으로 충족되어야 할 윤리적 이슈(ethical issues)의 이해와 행동지침, 윤리적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사회적 요구 속에서 재정립되어야 할 기업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조직행동론

인적자원관리

e-경영혁신

디지털 기업환경 하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기업 경영 혁신에 관한 이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현대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컨텐츠가 될 것이다.

경영학개론

기업경영과IT

경영정보의이해

증권투자의실제

증권시장의 제도적인 메카니즘과 증권분석에 필요한 여러 기법을 다룬다. 또한 증권과 관련한 금융상품에 관한 내용도 소개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재무관리

국제경영

시장 및 생산의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기업에게 있어 국경을 가로지르는 사업 수행은 불가피한 선택이 되고 있다. 기업들이 국경을 가로지르는 사업 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경영과제들을 이해하고 이들 과제들에 대한 관리 방안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국제통상론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과학적으로 수집,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을 습득시키고 그 응용방법을 이해시킨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론

원가회계

원가회계의 이론적인 개념과 구조적 윤곽을 습득하고 나아가서 기업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업무와 활동들에 근접한 내용을 위주로 다룸으로서 이론에 머무르는 학습을 넘어서 실무에서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회계학개론

재무회계

3-2

e-비즈니스

최근의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경영정보시스템 이슈로서 e-business의 개념과 특성, e-business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쳐, 다양한 e-business 애플리케이션 시스템들의 장단점과 활용방안 등에 대하여 소개한다.

경영학개론

기업경영과IT

경영정보의이해

경영의사결정게임

문제 해결 능력 및 의사결정 능력이 부족한 현실에서 가상의 경영환경에서 실제와 유사한 기업실무 경영을 경영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경험한다. 도전적이고 복잡한 경영의사결정을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창조적인 의사결정능력의 습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기업재무

기업의 자본구조, 배당정책, 장기 투자결정 등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M&A, 국제적 경영에서의 외환 위험과 같은 대외적 경영환경을 검토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재무관리

증권투자의실제

품질경영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기법 특히 통계적 원리와 기법을 응용하는 통계적 품질관리와 조직의 각 부분이 품질의 개발과 개선에 참여하는 종합적 품질관리의 내용을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생산관리

경영전략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경영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경영환경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통해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방안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경영학개론

국제경영

e-경영혁신

관리회계

미래의 유능한 경영자로서 경영계획과 통제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업내부적 회계정보의 기초개념과 활용기법을 배우고 회계자료의 처리, 분석 및 활용을 위주로 한 관리적 의사결정 능력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회계학개론

재무회계

원가회계

4-1

기업가정신과창업

중소/벤처기업의 이해와 실제적인 창업과정을 검토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Global Entrepreneurship의 Business Mind를 체험한다.

재무회계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생산운영관리

마케팅조사론

e-마케팅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발달과 전통적 마케팅개념의 진화에 따라 최근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e-마케팅의 개념에 대하여 소개한다. 최근 다양한 정보기술을 매개로 하는 e-마케팅 시장환경 분석방법, e-마케팅 전략수립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기업경영과IT

마케팅관리

e-비즈니스

서비스경영

서비스 경영은 금융, 광고, 컨설팅, 통신, 교통, 교육, 병원, 숙박 등과 같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 및 서비스 전달과정, 서비스 프로세스의 설계 및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품질경영

고급금융시장론

투자론과 금융시장과 관련한 선택적 주제에 따른 심화학습

재무관리

금융시장과투자론

유통물류관리론

상품이 유통되고 이동되어지는 과정을 이해시키고, 유통기관에 대한 이해와 유통경로, 물적유통에 대한 기본 개념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마케팅조사론

4-2

조직이론

조직의 설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학습하고, 다양한 조직의 모습에 대하여 연구한다.

경영학개론

조직행동론

인적자원관리

마케팅전략

기업이 시장에서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마케팅 과업수행에 있어 정확한 지침을 제시하는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도입이 필수적임. 본 과목에서는 조직 내에서 마케팅 전략이 가지는 역할과 이의 개발과정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시장의 특성에 따른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설계, 실행, 통제과정을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금융상품론

다양한 금융상품들 (채권, 파생상품,대체투자)를 심화학습한다.

재무관리

증권투자의실제

금융시장과투자론

고급금융시장론

비교경영

한국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진출 국가의 경영환경 및 관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진출국가의 경영환경 및 관습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 국가에서 한국기업이 현지 사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경영학개론

국제경영

리더십과커뮤니케이션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역량 요소로써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효과적 리더십 발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조직행동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