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학부 공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권장 선이수 교과목
1-1

경영학개론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경영관리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이를 위해 기업, 경영, 환경, 의사결정, 관리기법 및 도구 등의 경영학적 기초개념을 소개한다.

 

기업경영과IT

최근의 기업 경영에서 핵심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정보 및 정보기술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에서 정보 및 정보기술이 조직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가, 어떤 유형의 정보기술이 활용되고 있는가, 기업에서 정보기술의 역할과 영향은 무엇인가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무역학개론

국제무역환경변화에 따른 무역학의 기초지식함양을 위해 국제경제학, 국제경영학, 국제상학의 기본내용을 학습하고 향후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이수하도록 무역학의 기본내용을 강의한다.

 
1-2

경영통계

경영의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통계기법을 학습하는 동시에 통계분석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회계학개론

회계의 기본원리와 장부기록 및 재무제표작성 등 회계절차를 학습하는 기초학문으로 회계학을 처음 학습하는 사람들이 쉽게 회계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해시키는데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경제학개론

경제학의 기초지식 함양을 위해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화폐금융론, 국제경제학 등에 관한 총론적 이론을 교육하고 향후 국제통상학의 세분화된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경제학의 기본 내용을 강의한다.

 

2-1

마케팅관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과 환경적 요인을 설명하고 마케팅 활동의 주요 영역인 제품계획, 가격결정광고 및 판매촉진, 시장조사 등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조직행동론

조직에 속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개인차원, 집단차원, 조직차원에서 개인 행동의 영향요인을 알아본다.

경영학개론

전자상거래원론

개인 간의 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 간의 상거래 및 심지어 국가 간의 상거래 등의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전자상거래 및 모바일 및 소셜상거래 분야에 상거래와 관련된 필요한 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개론

경영과학

기업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들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재무회계

IFRS를 중심으로 재무제표의 본질과 내용을 이해하고, 재무회계정보의 이용자로서 재무제표에 포함된 주요 요소들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개론

회계학개론

외환론

외환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하여 환율의 결정을 설명하는 각종 모형들, 선물환율과 현물환율간의 관계, 환율제도, 국제통화제도, 그리고 외환위험관리 전략에 대해 강의한다.

무역학개론

국제통상론

국제무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제경제 활동을 대상으로 국제통상환경, 국제통상체제, 국제통상규범과제도, 국제통상정책, 국제통상협상등의 제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광범위한 복합 학문분야이다.

무역학개론

경제학개론

무역상무론

무역거래의 형태를 소개하고 무역계약의 체결, 수출입절차, 대금결제, 무역상품의 운송 및 보험, 무역클레임 및 상사중재 등 무역과 수출입실무의 전반을 총론적으로 강의한다.

무역학개론

2-2

재무관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투자대상 선택, 필요자금액을 결정 및 조달방법 계획, 그리고 도입된 자금을 운용관리하고 분배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배운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인적자원관리

조직 구성원들이 지닌 잠재력의 최대한 발휘와 개발을 돕고 이를 효과적으로 유지,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인적자원의 자원적 특성으로부터 파생되는 제반문제를 규명하고 조직체 계획과 인력수용, 경력개발, 인적자원의 평가와 보상 등을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조직행동론

경영정보의이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해 경영성과 향상에 필요한 제반이론을 제공한다. 디지털 기술이 기업경영에 폭넓게 그리고 전략적 수준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본 강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경영학개론

전자상거래원론

기업경영과IT

생산운영관리

기업에서 생산운영을 위한 생산시스템의 기본개념과 전반적인 생산과정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개론

경영통계

경영과학

소비자행동론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행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 즉 지각, 학습, 동기, 태도,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을 연구하고 이들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조직행동론

국제마케팅론

격변하는 세계시장환경에 대처하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4가지 요소들(국제제품, 국제촉진, 국제유통, 국제가격)을 중점적으로 배움으로써, 글로벌 기업의 관리자로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경영학개론

마케팅관리

창업과무역

글로벌경쟁의 격화로 기업가정신에 기초한 활발한 글로벌창업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은 창업과 무역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비즈니스모델수립, 창업자금조달전략, 해외시장진입, 국제마케팅 등의 글로벌 창업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비즈니스무역영어

무역실무의 수행에 필요한 무역통신문과 영문서의 작성과 판독에 대한 능력배양과 폭넓은 무역업무의 적응을 위해 무역실무 지식을 토대로 하여 거래제의, 신용조회, 주문, 결제, 선적, 대금회수 등에 이르는 무역거래의 전 과정에 걸쳐 효과적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학개론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국제통상학전공 교과목

학년-학기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

권장 선이수 교과목

3-1

국제경영

국제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정치·경제, 사회·문화적 환경을 이해한다. 기업국제화과정과, 다국적기업의 경영, 마케팅,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전략 등의 개념과 지식을 습득한다.

경영학원론

무역학개론

국제무역론

국제무역의 일반적인 원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특히 비교생산비설과 요소부존이론을 중심으로 발전된 국제무역이론을 소개하고, 경제성장 및 국제무역 간의 관계를 검토한다. 이론적 분석 이외에도 국제무역환경의 실제적 내용과 변화에 대해서도 중점을 두고 분석한다.

무역학개론

경제학개론

국제경제론

브랜드이미지전략과광고

브랜드의 개성이 타인에게 어떻게 매력적으로 전달되게 하는가하는 이미지전략을 살펴본 후, 글로벌기업 100대 브랜드를 중심으로 각 브랜드의 정의, 기원, 캐릭터, 브랜드 스토리와 특징, 발명상표 특허제도, 각국의 상표특허제도, 국제조약, 국가별 도메인코드 정보에 대하여 연구한다.

 마케팅관리

파생금융상품론

전통적 금융수단과 결합되어 첨단기법의 위험관리를 가능케 하는 선물 옵션 스왑 등 파생증권들의 가격결정이론과 이들을 이용한 다양한 위험관리기법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복합금융상품의 구조분석 및 응용전략 등을 다룬다.

외환론

무역결제론

무역거래의 대금결제수단과 방법을 송금방식, 추심방식, 신용장 결제(L/C)방식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되, 특히 신용장의 기능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무역상무론

외환론

3-2

컬러마케팅

기업들의 제품서비스의 차별화와 소비자 만족을 위하여 컬러가 중시되고 있다. 특히광고 속에서 재현되는 13가지 대표적인 컬러, 미술분야에서 사용되는 컬러의 상징과 해당 컬러가 기업과 제품에게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학습한다.

마케팅관리

글로벌경영전략

세계의많은기업들은지구촌화 과정에 있다. 국가의 개념이 기업의 세계지배라는 개념으로 바뀌어가는 현실에서, 손자병법과 선진기업들의 전략을 배움으로써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기업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제경영론

국제마케팅론

국제비즈니스협상

기업 또는 정부의 양자간 및 다자간 국제협상의 이론과 원칙 있는 협상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국제협상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협상능력을 기른다.

국제경영

해외지역연구 

기업들이 다양한 세계시장에서 효율적인 기업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지역시장의 이해가 중요하다. 본 과목은 세계시장의 개관, 주요 해외시장별 구조와 특징, 거시경제적 환경, 시장별 소비자행동, 주요시장 진출전략 등을 탐구하게 된다.

국제경영

국제마케팅론

국제운송보험론 

국제간 무역수행과정의, 해상·항공 및 복합운송 등의 국제운송의 형태와 절차 및 운송당사자의 권리·의무 등 화물수송에 따른 제반절차를 다룬다. 화물운송의 위험을 커버하는 해상보험과, 수출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비즈니스무역영어

국제무역법규론

국제거래과정에서 적용되는 국내외 실정법의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대외무역법, 관세법 등 국내 무역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CISG)의 내용을 중점으로 학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무역학개론

무역상무론

무역결제론

4-1

국제개발협력과비즈니스

국제개발협력의 정의, 방향, 최근의 동향과 이슈,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주체, 한국의 위상과 비전 등 국제개발협력을 이해한다. 사회적기업, 공정무역, BOP사업, 적정기술, PPP사업의 기본논리와 사례를 중심으로 국제개발협력과 비즈니스 연계에 대해 강의한다.

 경영학개론

창업과무역

국제재무관리

국제재무환경 및 국제금융시장 구조 및 상품에 관하여 살펴본 후 다국적기업의 재무전략, 즉 국제자본예산편성, 국제자금조달, 해외직접투자 및 국제포트폴리오 투자, 이전가격전략, 그리고 국제조세전략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재무관리

FTA통상론

 

FTA통상론은 경제통합의 개념과 유형, FTA(자유무역협정·지대)의 의의와 특성, 미주, 유럽, 중국 등 주요 지역별 FTA 현황, 관세 양허, 원산지관리, 분쟁해결, FTA 활용 등 FTA의 이론과 관련 실무를 종합적으로 포함한다.

국제통상정책론

전자무역

인터넷 수출관련 동향, 인터넷 활용 수출과정, 인터넷 활용사례와 성공요인, 인터넷 수출확대 방안, 무역거래알선사이트 활용, 검색엔진을 이용한 Buyer검색, EDI를 이용한 수출과정을 배워서 Cyber 무역시대의 무역업무 능력을 증대시킨다.

무역상무론

무역결제론

International Economics

International Economics covers int’l real & financial economics topics such as trade & policy, the balance of payment, exchange rates and foreign exchange markets, open-economy macroeconomics, int’l monetary system, int’l capital movement, and financial crisis.

경제학개론

4-2

국제투자론

불확실성하의 투자이론을 기본으로 국제직접투자시 자본예산편성, 투자분석 기법 등 투자타당성 분석을 다루고, 국제간접투자시 국제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증권의 평가, 채권투자전략, 국제투자관리 및 성과평가 등에 관해 강의한다.

재무관리

국제통상정책론

국제통상정책론은 국제통상 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및 국제경제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국제통상정책을 선택,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와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대한 실제 대응방안을 다룬다.

국제통상론

Corporate

Finance

영어로 강의하며, 기업재무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소개하고 자본예산편성, 자본비용, 재무구조, 배당정책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재무관리

현장실습(단기)

산업현장에서 경험을 통해서 무역회사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적응력을 높이고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심화시킬 수 있다.